정보성 / / 2023. 7. 5. 14:45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5가지 효과적인 방법

반응형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전기세를 줄이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에어컨의 올바른 사용법과 온도 설정을 통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에어컨 온도 설정 방법과 함께 에너지 절약의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법

 

1. 실외기 열 차단

 

실외기는 열을 받아 뜨거워지면 전력소모량이 커집니다. 요즘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는 아파트 안에 실외기를 설치하는 곳을 마련해 놓지만 그전에는 아파트 베란다 바깥쪽에 실외기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외벽에 실외기가 설치되어 있으면 햇볕에 의해 뜨거워집니다. 전력소모량을 아끼기 위해서 찬물을 실외기 위에 뿌려서 실외기의 열을 내리면 에너지 효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실외기 위쪽에 에어컨 차광막을 덮어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는 가연성 소재가 아닌 차광막을 구매하여 실외기 위에 덮어 놓으시면 됩니다. 요즘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실내에 실외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바람이 잘 통하게 창문을 열어놓고 실외기 주변에 물건들을 쌓아놓지 않아야 합니다.

 

 

 

 

2.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형 에어컨 비교 사용법

 

  정속형 에어컨 인버터형 에어컨
작동원리 상시전원공급으로 일정한 속도로 동작 변속기술을 사용하여 가변적으로 동작
에너지 효율 고정된 속도로 동작하므로 에너지 효율이 낮을 수 있음 부드럽게 가변 속도조절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음
온도 조절 일정한 온도유지가 어려워 자주 켜고 끄는 경우가 있음 정확한 온도유지가 가능하여 자주 켜고 끄지 않아도 됨
초기 비용 상대적으로 저렴 상대적으로 비싸나 장기적으로 절약 가능
소음 작동 소음이 상대적으로 큼 작동 소음이 낮아 조용한 사용환경 가능
수명 일반적으로 수명이 길다고 알려져 있음 일반적으로 수명이 짧다고 알려져 있음

 

정속형은 2010년까지 많이 사용하던 에어컨입니다. 시간간격을 정해놓고 원하는 온도가 되면 껐다가 더우면 다시 켜는 게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모델은 인버터형입니다. 인버터형은 원하는 온도를 설정하고 가만히 나두고 껐다 켰다 하지 않는 것이 에너지 효율이 좋습니다.

 

우리 집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 모르는 분들은 에어컨 옆에 붙여있는 스티커를 확인해 본 후 냉매명이 R22이면정속형이고 냉매명이 R410A라고 적혀 있으면 대부분 인버터형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모르시면 스티커에 있는 제품명을 검색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 비교 추천

올해도 기록적인 더위가 예상된다며 벌써부터 뉴스에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폭염을 막을 수 없으니 미리미리 더위를 준비해야 합니다. 요즘은 설치가 비교적 간단한 창문형 에어컨의 인기가 점

gomj2016.com

 

3. 에어컨과 냉방팬을 같이 사용

 

에어컨을 켤 때 선풍기나 셔큘레이터를 같이 사용하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냉방팬을 같이 사용하면 희망온도에 더욱 빨리 도달하여 에어컨의 성능을 보완하고 전력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냉방팬의 날개의 개수가 적을수록 강한 바람이 직진하니 고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의 필터는 먼지와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오랜 사용으로 인해 필터가 먼지로 더러워지면 공기 순환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만들어 전기세를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필터 청소 주기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에어컨 온도 24~26°C 사이로 유지하기

 

에어컨을 사용할 때 온도 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로 설정하면 에어컨이 지속적으로 작동하여 전력 소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온도는 24~26°C 사이입니다.

 

이 온도로 설정하면 실내는 시원하면서도 전력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를 1°C 낮추는 것은 약 10%의 에너지를 추가 소비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가능하면 너무 낮은 온도로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인버터형의 전기세 절약하는 꿀팁 처음에 켤 때 파워냉방으로 세게 튼 다음 어느 정도 시원해지면24~26도로 고정해 두는 방법입니다. 이때 써큘레이터나 선풍기를 같이 틀면 더욱 빠르게 희망온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틀면 에어컨을 24시간 가동해도 전기세가 생각보다 많이 안 나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전기세를 절약하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세 절약하는 다양한 방법 실천하면서 시원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에어컨 사용에 주의하면서도 편안하고 경제적인 여름을 즐기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